fbpx

  • HOME
  • 의료건강정보

기온차가 심해지면 안전과 건강에 더 유의! 응급상황 대처

기온차가 심해지면 안전과 건강에 더 유의! 응급상황 대처

각종 화재, 낙상, 뇌혈관질환, 기타 응급상황 대처 심폐소생술 눈으로 익혀야!

 

안녕하세요.

오늘은 날씨가 많이 쌀쌀해져서 건강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가을철 부터 시작하는 1)온도차가 커지면서 몸의 면역력은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또 늦가을 부터는 산에 오르는 분들이 많아 낙상이나 화재등의 사고의 발생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우리가 평소보다 안전에 대해 더 관심을 갖어야 할 시기가 바로 지금 부터 겨울동안 각종 안전과 대처방법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기온차가 심해지면서 생길 수 있는 요소들과 우리 몸건강,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할께요.

기온차와-몸건강

가을행락철 멋진 단풍구경을 위해 등산을 많이 하게 됩니다.

산에서 발생할 수 있는 요소들 중 입산에 필요한 주의사항을 통해서 안전사고 예방과 함께 산불예방에도 신경을 써 주셔야 합니다.

더욱 중요한 것은 개인의 안전사고예방인 만큼 산행에 지켜야 하는 내용들 꼭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산불의 대부분이 부주의에 의한 화재란 사실 꼭 잊지말아주세요!

가을-행락철-산불

<이미지출처 : 투어 코리아 – 가을 행락철 산불 주의요구… 최근 5년간 여의도 면적 13배 손실>

 

가을인 지금 부터 점차 추워지면서 기온차는 점점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기온차로 인한 응급상황은 다양하게 발생할 수 있는데요.

오래전 회사에서 벌어졌던 사건을 사례로 들어 기온차가 우리를 얼마나 위험에 처할 수 있도록 하는지 말씀드릴께요.

정확히 몇년전이었는지 사실 기억은 안나지만 최소 5년이상된 사건이었습니다.

겨울이었구요.

당시 회사에서 근무했었는데 무척이나 추운날이었습니다.

직원이 쓰레기를 밖에 내놓는다고 외투도 안입고 그냥 나갔습니다.

밖에서 갑자기 쓰러지게 되고 응급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진료중이던 원장님이소식을 듣고 상태를 체크 하셨고 지나가던 분들 중 마치과 의사선생님이었던것으로 기억나는데 환자의 상태와 응급처치를 바로 실시하게 되었고, 그사이 119를 통해서 빠른대응을 한적이 있었습니다.

이 직원의 경우 몇주 전부터 머리가 아프다고 했었는데 검사하라고 병원에서 카드까지 줬음에도 CT촬영을 하지 않았던게 큰 화근이었습니다.

결론적으로 목 뒤쪽에 혈관이 기형으로 꼬여있던 것이 날씨가 추운날에 힘을쓰게 되면서 문제가 발생했던 것이었습니다.

지금은 건강하게 직장생활을 하고 있는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응급상황-대처

위와 같이 평소에 불편감을 느끼고 있었지만 가볍게 여겼던 것들이 기온차가 심해지면 어떤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이당시 배웠습니다.

그리고 딸아이의 목에 사탕이 걸려서 응급상황이 발생했을때 시행했던 2)하임리히법은 알고 있었던것이 정말 행운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군시절 의무병 교육을 통해서 응급처지에 대한 기본사항은 오래전이지만 배웠던 것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심폐소생술의 경우는 병원 응급실에서 자주 보곤했었는데요.

직접 시행한적은 없었지만 기본적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는 알고는 있습니다.

생명구한-기사-승객

<이미지출처 : KBS 버스기사 ‘심폐소생술’ … 심정지 80대구조 – 원문기사 바로가기>

최근들어서 심폐소생술에 대한 교육을 많이 시행하고 찾아가는 교육등이 이루어지면서 버스에서 거리에서 발생한 응급상황에 시민들이 함께 대처하고 위기를 넘기는 상황을 뉴스에서 자주 보게 되는데요.

따듯한 이야기 이지만 그 현장에서 내가 직접 해야 할 수동 있다는 점에서 많은 시민들이 상식으로 알고 시행 할 수 있을 정도로 익혀야 하는 부분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딸아이가 죽을뻔한 경험이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다시한번 느꼈기 때문입니다.

함께 했던 가족이나 지인등 갑작스런 상황이 언제 어디서 발생할 수 있다는 점과 이러한 위기 상황은 겨울철에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는 이유가 기온차가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평소 혈관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가장 신경을쓰셔야 하는 계절입니다.

선배의 친구는 몇해전 40세의 나이로 뇌혈관에 문제가 생겨 갑자기 쓰러지게되고, 집앞 계단이어서 아무도 모랐기 때문에 끝내 돌아가셨습니다.

모두들 충격을 받았었는데 위와 같은 상황을 얼마나 스스로 예방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강조하고 싶은 이유 입니다.

심폐소생술

3)심폐소생술 제세동기사용법, 4)응급처치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이전에 설명드린 영상을 참고하시고 평소에 숙지해 주세요!

그리고 위험군에 속하신 평소 질환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옷을 따듯하게 입어야 하는 이유와 특히 목을 따듯하게 해주심이 예방에도 도움이 되겠죠!!

늦가을과 겨울철 여러가지 원인이 작용되겠지만 그중에 기온차가 생기고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잠복되었던 문제가 나올 수 있다는점 항상 잊지 말아주시고 스스로 관리를 잘하시는 것이 우선이라는점 다시한번 강조할께요!

마지막으로 응급상황대처는 유튜브등에서도 동영상들을 많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평소 익혀두시기 바랄게요!

오늘은 기온차로 인한 각종 안전사고와 응급상황 대처 심폐소생술등에 대한 중요성을 전해드렸습니다.

 


참고내용

1)환절기 및 겨울철 면역력 떨어지는 이유?

2)응급처치 하임리히법

3)응급처치 심폐소생술 및 제세동기 사용법

4)응급상황에서의 응급처치 방법

기타 뉴스보도 내용 참고

코멘트 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최근본 상품 (0)

  • 날개배너 1
배송정보
배송조회를 하시려면 송장번호를 클릭하세요
배송조회
상품명
주문번호
택배사
송장번호